돌아가기

고양이귀면

Mao Er Duo Mian

 

ingredients (1 portion)

밀가루 200g, 미지근한 물 100g, 소금 1g, 샐러리 10g, 양파 10g, 피망 10g, 갈은 돼지고기 200g, 대파, 마늘, 생강
양념 : 매기 씨즈닝 5g, 매기 액상 치킨스톡 10g, 설탕, 고추기름, 사천고추

1팬에 기름, 고춧가루, 대파, 생강을 넣고 고추기름을 만든다.
2볼에 밀가루, 소금을 넣고 미지근한 물로 반죽해서 숙성시킨다.
3샐러리, 양파, 피망은 가로X세로 2cmX2cm로 썰어서 준비한다.
4대파, 마늘, 생강은 편을 썰어 준비하고 사천고추는 다져서 준비한다.
5밀가루를 넓게 펴서 가로X세로 1cmX1cm로 썰어서 엄지손가락으로 둥글게 밀어서 면을 만든다.
6끓는 물에 면을 삶아 준비한다.
7팬에 고추기름을 두르고 파, 마늘, 생강을 볶아 향을 낸 후 매기 씨즈닝을 넣고 돼지고기를 볶는다. 여기에 다진 사천고추, 양파, 샐러리, 피망을 넣고 볶아 양념을 한다.
87번의 양념에 면을 넣고 볶은 후 참기름, 고추기름을 넣어 마무리한다.
고양이귀면은 탕요리와 볶음요리에 모두 사용되는데 '매기 씨즈닝'의 진한 맛으로 볶음 요리를 하면 재료들의 단맛을 살려주고 잡내를 잡는 역할을 한다. 또한 씨즈닝 특유의 향으로 중국 음식의 풍미를 더한다.
고양이귀면(猫耳?)은 밀가루 모양이 고양이 귀를 닮았다고 해서 붙여진 요리이다. 청나라 건륭제가 서호에 놀러갔다가 비가 와서 돌아가는 길이 막혀 주변을 찾아 헤매다가 한 가난한 어부집에 들러 식사를 하려는데 어부집 손녀가 밀가루를 반죽해 동그랗게 하나하나 누르면서 고양이의 귀 모양으로 만들어 고기육수와 함게 대접해 유래된 음식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