돌아가기

누룽지탕

Guo Ba Tang

 

ingredients (3-4 portions)

매기 액상 치킨스톡 30g,매기 씨즈닝 5g, 찹쌀 누룽지 100g, 갑오징어 한 마리, 새우 6마리, 관자 20g, 표고버섯 20g, 새송이버섯 20g, 죽순 30g, 대파, 마늘, 청경채, 물 600ml, 후추, 참기름, 물전분

1해산물은 손질하여 칼집을 낸 후 수분을 제거한다.
2청경채는 4cm 길이로 썰어 준비하고, 죽순은 편 썬다.
3버섯류는 편 썰어 준비하고, 마늘, 대파도 편 썰어 준비한다.
4해물, 야채, 버섯류는 끓는 물에 데쳐서 수분을 제거한다. 이때 데친 물은 버리지 말고 그대로 육수로 사용한다.
5팬에 기름을 두르고 마늘, 대파를 볶아 향을 낸 후, 매기 씨즈닝을 넣어 한번 더 향을 내어 데쳐낸 야채를 넣고 볶아준다.
64번의 데친 물을 넣고 매기 액상 치킨 스톡을 넣어서 간을 한 후 물전분을 넣고 농도 조절을 한 후 참기름으로 마무리한다.
'매기 액상 치킨 스톡'으로 간편하고 진한 육수를 낼 수 있고, 볶음 요리시 열에 강하다. 또한 독특한 향으로 재료의 잡내를 없애고 풍미를 유지시켜는 '매기 씨즈닝'으로 간을 하게되면 진한 육수의 맛과 감칠맛이 어우러져 메뉴의 풍미를 잘 살릴 수 있다.
누룽지탕은 1661년부터 1722년까지 무려 61년 동안 중국을 다스린 청나라 제4대 황제 강희제(康熙帝)가 황제가 된 후 중국 곳곳을 다녔는데 그때 수저우에 매림이라는 곳에서 농가 부녀자가 누룽지에 야채 국물을 부어 황제에게 내놓은 음식에서 유래되었다. 이를 먹은 황제는 너무 배가 고팠던 나머지 바로 천하제일의 요리라고 극찬했다고 한다.